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시사점
정책 제148회 | 방송통신위원회 | 17 pages| 2010.11.1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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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지난 6.2 지방선거 이후 언론, 학계뿐만 아니라 인터넷 매체 공간에서도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그러나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의 매체적 특성이 시민들의 정치적 의사소통 방식 및 정치참여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소셜미디어의 이용 증대로 인해 앞으로 제기될 정치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향은 어떠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아직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지난 6.2 지방선거 기간 동안의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이용자들은 트위터를 인맥 및 관계 형성을 위한 수단으로서뿐만 아니라 공통의 관심사나 이슈를 중심으로 여론을 형성하고 확산시키는 미디어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트위터는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높은 이동성과 실시간성을 통해 현실 정치와 인터넷 정치 간의 시공간적 장벽을 사실상 붕괴시킴으로써 ‘스마트한 정치참여’를 가능케 만드는 강력한 수단이라는 점을 보여주었다.

앞으로 스마트폰의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트위터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게다가 2012년 총선, 대선 등 향후 예정되어 있는 주요 정치일정과 맞물려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력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문제는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여전히 아날로그적 홍보 매체로 간주하거나 규제 일변도로 대하는 문화적, 제도적 환경이 강하게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1. 트위터의 이용현황 및 특성

2. '트위터 정치'의 등장과 특징

3. 6.2 지방선거와 트위터

4.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트위터 정치광고 소셜미디어 지방선거 스마트정치 스마트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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